• 번호 : 52457
  • 글쓴이 : 생활성서사
  • 작성일 : 2017/02/02
  • 조회수 : 193

[생활성서사]어린이 십자가의 길

안녕하세요. 생활성서사입니다.

 

"어린이 십자가의 길"의 출간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도서 정보보기] 


안성맞춤 어린이 기도서 

‘어린이 십자가의 길’  

드디어 『어린이 십자가의 길』이 생활성서사에 의해 출간되었다. 그동안 특히 사순 시기 금요일이면 어린이들에게 개인 혹은 단체로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게 하고자 해도 적절한 기도문이나 안내서가 거의 없었다. 기도서의 십자가의 길 기도는 어른 위주의 내용이어서, 그 기도와 묵상 내용으로 아이들이 바치기에는 적절하지 않았다. 그래서 무언중에 어린이들은 십자가의 길 기도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간주되거나 막연히 어려운 과제 중 하나로만 여겨졌다.

어린이에게도 부모의 사랑과 수고에 대한 공감이 어느 정도 필요하듯, 주님 사랑의 고통에 공감하며 자신이 받은 은혜를 묵상하는 십자가의 길 기도 역시 어린이의 신앙생활에 꼭 필요한 신심이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십자가의 길 기도를 드릴 필요가 있음을 절감한 이들은, 십자가의 길 기도를 스스로 찾아 나서거나 만들어내느라 많은 수고를 하곤 한다.

‘어린이 십자가의 길’은 이러한 현실적 요구에 의해 만들어졌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꼭 맞춘 이 기도서를 따라서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면, 우리 어린이들도 십자가의 길 기도가 더 이상 어렵고 힘든 기도가 아님을 알게 되고, 나아가 참다운 주님 사랑과 수난과 부활의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책의 구성과 활용

이 책 『어린이 십자가의 길』기도서는 아이들이 쉽게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기도문과 묵상 그리고 상징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십자가의 길 기도에 필요한 기도문과 묵상이 무척 감동적이어서, 어린이들이 예수님의 마음을 마음 깊이 느낄 수 있다. 각 처의 안내는 물론이고, 십자가의 길에서 바치는 공통 기도인 ‘성호경’, ‘주님의 기도’, ‘성모송’과 ‘영광송’까지 제시되어 있다. 각처에 부합하는 기도문과 묵상을 돕는 글은 아이들이 십자가의 길 기도에 더욱 깊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화해와 용서의 예수님, 제가 저지른 일이 아닌데 억울하게 야단을 맞는 경우가 있어요. 아무 잘못이 없는 친구가 오해를 받는데 모르는 척 가만히 있을 때도 있고요. 옳지 않은 일을 보거나 당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에 용기를 내어 옳은 말과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15쪽)

 

그래서 이 책은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면서 아이들도 예수님께서 삶과 죽음 그리고 고난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 주신 하느님 사랑을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이 기도서로 아이들은 십자가의 길 기도를 성당이나 피정을 위한 공간에서 혼자서나 친구들과 함께 또한 주일학교 교사들의 인도로 바칠 수 있다. 또한 본문의 각 처에 제시된 상징 그림을 보면서 집이나 방에서 가족과 혹은 혼자서도 바칠 수 있다.  

 

예수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의 기도

예수님의 죽음과 구원을 기억하며 14개의 기도처를 이동하면서 각처에 해당하는 기도와 묵상을 하는 ‘십자가의 길’ 기도는 예수님께서는 삶과 죽음과 부활로써 하느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려 주셨고, 우리를 죄와 죽음에서 구원하셨다. 우리는 하느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희생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감사하며, 우리와 꼭 같은 고통을 겪으신 예수님의 고통을 묵상하면서 동시에 사람들이 겪는 고통을 이해하고 어려움을 풀어가는 법을 깨닫기 위해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친다. 특히 예수님이 돌아가신 날인 금요일에는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면서 예수님의 고통과 사랑을 기억한다.

가톨릭 어린이 추천 도서 『어린이 십자가의 길』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십자가의 길 기도를 더욱 친근하게 받아들이고, 기도를 바치면서 하느님과 예수님의 큰 사랑에 더 많이 물들 수 있을 것이다.


 

 

 

십자가의 길 기도하기                     09

공통 기도문                                 10

시작 기도              13

제1처 예수님께서 사형 선고 받으심을 묵상합시다.    14

제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17

제3처 예수님께서 기력이 떨어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20

제4처 예수님께서 성모님을 만나심을 묵상합시다.       23

제5처 시몬이 예수님을 도와 십자가 짐을 묵상합시다. 26

제6처 베로니카, 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드림을 묵상합시다. 29

제7처 기력이 다하신 예수님께서 두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32

제8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부인들을 위로하심을 묵상합시다. 35

제9처 예수님께서 세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38

제10처 예수님께서 옷 벗김 당하심을 묵상합시다.         41

제11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심을 묵상합시다. 44

제1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심을 묵상합시다.          47

제13처 제자들이 예수님 시신을 십자가에서 내림을 묵상합시다. 50

제14처 예수님께서 무덤에 묻히심을 묵상합시다.                             53


글쓴이 : 코니 클락Connie Clark

로욜라메리마운트대학교Loyola Marymount University를 졸업하여 십대와 어린이, 부모 그리고 선교사들을 위한 책을 써왔으며, 「로스엔젤레스 타임즈」, 『카테키스트』, 『머리지』 등에 기고했다. 현재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출간하는 『가톨릭 어린이 추천 도서』 시리즈의 편집자이다. 『가톨릭 어린이 추천 도서』 시리즈 중, 『프란치스코 교황님을 만나요!』, 『자비를 실천해요!』, 『참행복 여덟 가지』 등의 내용을 썼다.

 

 

그린이 : 짐 버로우즈Jim Burrows

다양한 예술 수단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열정을 가진 화가이자 캘리포니아의 샌 루이스 오비스포 선교회의 보증된 선교사이다. 그의 그림들은 책, 잡지, 팸플릿, 어린이의 학습 계획표나 카드에도 쓰인다. 또한 뉴올리언스에 있는 로욜라대학교Loyola University에서 사목학을 공부하였다. 현재 몬테레이 교구의 종신 부제이다. 『가톨릭 어린이 추천 도서』 시리즈의 삽화를 그렸다.

 

옮긴이 : 김경은

서강대학교와 대학원에서 불문학을 전공하고, 오랫동안 책 만드는 일을 하였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상담심리사로 일하고 있다.

어린이용 성경 도서, 신앙 교재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옮긴 책으로는 『어린이 그림자 성서』 시리즈(전 12권), 『내 친구 성경 스티커북』, 『우리 친구 예수님이 부활하셨어요!』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