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호 : 55439
  • 글쓴이 : 우연희
  • 작성일 : 2019/02/11
  • 조회수 : 157

[바오로딸] 예수- 우리의 발걸음을 아빠 하느님께로

송봉모 신부의 예수 이야기 3

 

 신자들과 일반 대중들에게 예수님 삶을 쉽고 깊이 있는 해설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송봉모 신부의 예수 시리즈 가운데 첫 번째 예수-탄생과 어린 시절(2013)두 번째 예수-새 시대를 여심(2015)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는 하느님의 자녀로서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꼭 알아야 할 스승 예수님의 중요한 가르침 세 가지에 집중한다곧 아빠 하느님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주님의 기도행복 선언에 대해 다룬다.

주님의 기도 각 구절에 담겨있는 깊은 의미를 깨닫고행복 선언을 하나씩 묵상하면서 이와 관련된 지도사진성화다양한 예화들을 함께 접할 수 있어 이해하기 쉽고마음에 쏙 들어오는 공감 가는 이야기로 눈을 반짝반짝하게 한다.

 

첫째 아빠 하느님

성경의 비유와 예화를 통해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아빠 하느님이 어떤 분인지 감동적으로 서술한다아빠 하느님의 사랑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되찾은 아들들의 비유이 이야기는 예수님의 가르침 가운데 백미이며 복음의 심장이라고 불린다여기에서 작은아들과 큰아들의 관점을 모두 묵상하는데특히 큰아들의 비유에서 형제 관계를 심도 있게 다룬다.

 

하느님을 섬기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느님이 어떤 분이신지 바르게 아는 것이다하느님을 어떤 분으로 알고 있느냐에 따라 그분을 섬기는 태도와 신앙생활의 내용이 달라진다우리는 아빠 하느님의 돌봄 없이는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가난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고백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예수님께 오늘날 저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하고 묻는다면예수님은 분명 이렇게 대답하실 것이다. “오늘날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하느님이 얼마나 사랑 가득한 아빠이신가를 아는 것이다라고.

 

 이제 나는 하느님이 나의 아빠이심을 안다날마다 매 시간마다 나는 자신감과 담대함으로  아빠 하느님 앞으로 나아간다아빠 하느님은 나를 심판하는 분이 아니시다.

                           아빠 하느님과 나 사이에는 넘지 못할 벽이 더 이상 없다나는 이 세상 다른 누구보다  아빠 하느님과 함께 있을 때 참으로 편안하다. _윌리엄 바클레이

 

둘째 주님의 기도

기도는 하느님과 우리의 친밀한 교제요사랑의 대화다주님께서 친히 가르쳐 주신 주님의 기도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느님께 드릴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기도이므로초대교회 때부터 지금까지 공동체 전례와 개인 기도의 중심이 되고 있다.

 

예수님이 주님의 기도 구절구절에 담긴 깊은 뜻을 알려주셨기에 이 기도를 기계적으로건성으로 바칠 수 없다하지만 솔직히 우리는 주님의 기도를 습관적으로 할 때가 많다그 기도 안에 담겨있는 깊은 뜻에 집중하지 못한다기도를 바치는 일 분도 안 되는 그 짧은 시간에 딴생각을 얼마나 많이 하는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를 부르면서 분심에 빠져드는 자신을 얼마나 자주 마주하는가!

 

주님의 기도를 습관적으로 바치고 잡념에 빠지는 것은 무심하고 산만한 태도 때문이기도 하지만이 기도의 깊은 의미를 알지 못해서 그럴 수도 있다. 사실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정성을 담아 기도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그러므로 주님의 기도의 각 구절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아는 것이 필요하다이 책을 읽는 이유 중 하나다.

 

주님의 기도를 허겁지겁 몇 번이고 외우기보다는 차근차근 한마디라도 똑바로 잘 바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그 어떤 책보다도 훌륭한 주님의 기도를 정성스런 마음으로 겸손한 자세로 묵상한다면 다른 책이 아쉽지 않을 것입니다. _아빌라의 성녀 데레사 

 

셋째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여덟 개의 참된 복, ‘행복 선언

예수님은 우리가 아빠 하느님을 닮기를 원하신다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아빠 하느님의 성품과 행동양식을 보여주는 참행복을 알려주신다예수님을 통해서 드러난 아빠 하느님은 마음이 가난하고깨끗하고온유하고슬퍼하며평화를 위해 일하고박해를 참아 받는 분이시다.

행복 선언이 행복하여라’ 또는 복되어라로 시작되는 것은 참으로 의미가 깊다우리는 너나없이 모두 을 좋아한다그래서 새해가 되면 복 많이 받으세요” 하고 인사하며 서로서로 복을 빌어준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여덟 개의 참된 복은 모두 하느님의 관점에서 행복하다는 말이다인간이 자신의 처한 상태와 환경에 대해 스스로 복되다 또는 복되지 않다고 말하는 그런 식의 행복이 아니다이 참행복은 주님과의 관계에서 누리는 행복이요주님과 일치됨으로써 누리는 참행복이다.

 

 사람이 얼마나 행복한가는 일상에서 그분의 은총을 얼마나 깊이 인식하며 감사하는가에 달려있다행복 선언에는 참된 행복의 비결이 있다우리가 행복 선언을 살아가려 노력할 때 하느님의 모습을 닮게 된다.

 

행복 선언은 그리스도인에게 신분증과 같습니다그래서 누군가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하고 묻는다면 그 대답은 명확합니다

예수님께서 산상 설교에서 하신 말씀을 우리는 각자 저마다의 방식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행복 안에서 우리는 스승님의 얼굴을 발견하고날마다 자신의 삶에서 스승님의 얼굴을 드러내도록 부름을 받습니다.

_프란치스코 교황

 

이 책과 함께하는 동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빠를 부르고잠시 그 구절에 머무르며 천천히 주님의 기도를 드리려 노력하는 나를 발견한다.

얼마나 행복하고 놀라운 변화인가모든 것이 주님의 은총인 것을. 

 

▶ 예수 보러가기

▶ 북트레일러 보러가기